콘텐츠

  • HOME > 진료소개 > 특수검사안내

특수검사안내

초음파검사

초음파 검사는 초음파를 생성하는 탐촉자를 검사 부위에 밀착시켜 초음파를 보낸 다음 되돌아오는 초음파를 실시간 영상화하는 방식으로 검사가 진행됩니다. 따라서 초음파 검사는 간편하고, 검사 시 환자가 편안하며, 인체에 해가 없기 때문에 영상 검사 중 가장 기초가 되는 검사법입니다.

근전도검사

근전도/신경전도 검사란, 신경과 근육의 전기생리학적 현상을 기계를 이용하여 시행하는 검사로 질환의 정도와 범위를 객관적으로 평가하고 신경손상 부위가 어디인지를 진단하고 더불어 손상의 정도 및 종류를 알아내어 정확한 치료 및 앞으로의 결과를 예측하는데 필요한 정밀 검사입니다.

골밀도검사

과거에는 단순 X선 촬영으로 골다공증을 진단하였으나 이 방법은 예민하지 못하여 골다공증이 진행된 이후에나 나타나며, 현재는 골밀도 측정을 정량화하여 미세한 골밀도 변화도 감지할 수 있는 골밀도 측정기를 이용하여 진단합니다.

연하(삼킴)장애검사

연하장애는 구강, 인두, 후두, 식도 등의 구조적 또는 기능적 결함으로 인하여 음식물을 씹고 삼키는 능력이 손실되거나 저하된 상태를 말하며 환자의 병력, 정신상태, 신체상태와 더불어 구강기능검사를 포함합니다.

폐기능검사

폐질환을 진단하고 질환의 진행 상태를 평가하며 기관지 확장제에 대한 반응을 평가하기 위해 폐의 용적과 공기흐름을 측정하는 검사입니다. 고령이거나 의식이 없어서 검사를 할 수 없거나 심호흡을 할 수 없는 분은 검사가 불가능 합니다.